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감상문/게임

킹덤 컴: 딜리버런스 1 다시 한번 플레이 후기/소감

by TaliZorah 2025. 2. 18.

 

2도 나왔길래 다시 한번 플레이해봤다.
지금 와서 돌이켜보건대 이 게임 특유의 과도한 흔들림 때문에
멀미를 심하게 겪어서 억까를 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던 것 같다.
그래서 디시인사이드 킹덤컴 갤러리의 모 킹갤러가 올려준
소중한 글의 도움을 받아 플레이했다.

 

1. 전투

저번 글에도 썼지만 좋지 않다.

적이 내 공격을 반격하면 갑자기 시간이 느려지는 것도 별로고,
제일 큰 문제는 적들이 '달인의 일격(마스터 스트라이크)'을 쓰려고
내가 공격하기를 기다리기만 한다는 것이다.

그래서 누군가는 적들이 달인의 일격, 속된 말로 '마스'를 덜 쓰게 만드는
More Balanced And Reasonable Combat System 모드를 추천하는데
이래도 적들은 내 공격을 받아치기만 하려고 멀뚱멀뚱 기다려서
게임이 굉장히 루즈하거든요?
그래서 나는 아예 적들이 마스를 못쓰게 하는 모드를 더 강력하게 권장한다.
NoMoSlowMo - Options에 있는 NoAIMasterStrikes를 쓰면 됨.

어차피 최신작인 2도 나왔겠다 1은 편하게 갑시다

 

 

2. 퀘스트

퀘스트 목표물을 정확히 알려주지 않고
범위로 표시하는 건 여전히 별로이긴 한데
그냥 중세니까 납득하기로 했다.
뭐 탐색해 주는 기계 같은 게 있는 것도 아니고..
그리고 사냥개 퍽에 '찾아!' 명령을 쓰면
엔간한 건 해결되지 않을까?
(사실 공략글 보고 찾아서 잘 모름)

NPC 따라가기 퀘스트는 그만 넣었으면 좋겠다.
이런 거 넣을거면 플레이어보다 항상 빠르게 걸으라고 씨발
어떻게 걷기 모드를 써도 헨리보다 느리냐

 

 

3. 개

쿠만인보다 이 개새끼들이 더 흉악함
이 새끼들이 적에 섞여있다? 그냥 죽어야됨
이새끼들은 놀랍게도 말하고 달리는 속도가 똑같고,
인간보다 더 끈질기게 쫓아오고,
타점이 낮아서 공격하기도 힘들고,
말에 밟혀 죽지도 않음.
솔직히 말발굽에 밟혀 죽게는 만들었어야지

아군 개(머트)도 좆같다.
내 앞에서 제발 길막지 말고 꺼져!!!!!!!!!!
공격하기 명령 없었으면 당장 스튜 항아리에 집어처넣었을 것

 

 

4. 세이비어 슈냅스

맛이 굉장히 독특해서 그걸 마신 순간이 뇌리에서 잊혀지지 않는다...
는 컨셉으로 저장 기능을 만들어놨는데
정말 신박한 기능이다.
근데 그냥 무한 저장 모드를 쓰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한다.
이 사람들이 2 개발한답시고 치명적인 게임 진행 불가 버그 몇 개를
아직도 고쳐놓지 않았기 때문에
자칫하면 1시간 넘는 플탐을 전부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임.

대표적으로 승마 도중 오브젝트에 끼이는 버그가 있음.
그냥 평범하게 달리는 와중에 말이 지 혼자서
벽이나 구조물에 처박히고는 하마 버튼도 안눌려서
한동안 끙끙대다가 눈물을 머금고 최근 저장 불러오기를 누르면
이 모드를 왜 진작에 쓰지 않았을까 후회가 밀려올 것이다.

 

 

5. 스토리

유럽 사람이 아니라서 잘 와닿지는 않지만
그냥저냥 흥미로운 스토리.
문제는 버그 때문에 에필로그 직전의 시네마틱에서
자막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다.

부모님과 이런저런 대화를 하면서
아버지 보고싶었어요
오 아들아 네가 자랑스럽구나
가지마세요 어쩌구 하다 일어나서
야 이제 니 뭐라고 불러야됨 ㅎㅎ
새끼야 하던대로 해 ㅎㅎ

이런 내용인 것 같기는 한데
뜬금없이 요한카가 자막으로 튀어나와서
자기 존재감을 과시하는 바람에 몰입도가 조금 깎임;

근데 이런 스토리 위주 오픈월드 게임이 다 그렇듯이
이 게임은 메인 퀘스트보다 서브 퀘스트들이 조금 더 재밌었다.

 

 

6. 모델링

스토리 컷씬에서는 괜찮은데 대화 컷씬에서는
인물들이 표정이 안 바뀌고 입만 뻐끔거려서
굉장히 어색하다.
2018년 게임인데 이건 좀..
2에서는 개선됐겠죠?

 

 

7. 진행

쓸데없이 앞을 가로막는 수풀의 충돌 판정을 없애주는
Bushes- Collision Remover 모드
당연히 되어야 했던 말 타고 강 건너기를
가능하게 해주는 Deep Water Horse 모드는 필수적으로 깔아주자.
쾌적해진다.

 

 

8. 메뉴

그냥 메뉴 바로바로 띄워주면 안됨?
석판 꺼내듯이 '드르륵' 하는 효과음과 함께
옆으로 판대기가 움직이는 모션 뜨는 것 말고

 

 

 

<총평>

저번 글은 억까가 많았던 것 같고
사실 해보니까 재밌긴 했다.

플탐도 이 정도 박음.

 

근데..
어차피 스토리 연동되는 요소도 없는데
1은 그냥 유튜브로 스토리 보고
2나 합시다.